손 없는 날 : 이사 하기 좋은 날

손 없는 날을 예로부터 전해진 풍습입니다. 지금은 많이 알려졌지만 여기서 말하는 손은 귀신이나 악귀를 뜻합니다. 이 손이 활동하는 시기가 있고 그중에 쉬는 시기도 있습니다. 이 시기를 이사 하기 좋은 날이라고 합니다. 오늘은 손 없는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손 없는 날 날짜

앞서 이야기했듯이 손 없는 날은 인간에게 해를 주는 귀신 또는 악귀가 쉬는 시기를 뜻합니다. 이 시기는 음력을 기준으로 합니다. 음력 날짜에서 9 또는 0으로 끝나는 날짜를 말합니다. 구체적으로 말하면 음력 9일, 10일, 19일, 20일, 29일, 30일 등과 같습니다. 이 이외에 날짜는 손 있는 날이 됩니다. 날짜에 따라 손이 출몰하는 곳이 달라지는데 음력 1일, 2일은 동쪽 / 3일, 4일은 남쪽 / 5일, 6일은 서쪽 / 7일, 8일은 북쪽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.

손 없는 날 달라지는 이사 비용

현대에 와서도 손 없는 날과 이사는 무시할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. 아직도 이사할 때 손 없는 날을 선택하는 비중이 크며, 해당 날짜에는 이사 비용이 일반적 비용보다 최소 20% 이상 높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. 기본적으로 손 없는 날에는 이사 업체의 수요가 많으므로 이사를 준비하실 때는 최소한 한 두 달 전에는 예약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손 없는 날 이사 못 하는 경우

여러 가지 이유로 손 없는 날을 선택하지 못하고 이사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현대에는 손 없는 날의 의미가 퇴색되긴 했지만, 마음속으로는 혹시나 하는 찝찝한 생각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 해볼 만한 방법 몇 가지가 있습니다. 첫 번째는 이사 당일 짐이 들어오기 전 쌀이 가득 담긴 밥솥은 집 안에 들여놓습니다. 두 번째는 집안 곳곳에 팥을 뿌려 둡니다. 세 번째는 현관 앞에 소금을 뿌려두는 것입니다. 이 세 가지 방법의 핵심은 악귀 또는 귀신이 새집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입니다. 이 방법 이외에 악귀 또는 귀신이 새집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면 사용하셔도 되겠습니다.

  • 윤달 : 윤달 전체가 손 없는 날이기 때문에 윤달을 이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.